본문 바로가기

일상! 정보! 잡학!

사랑니 발치 후.. 이틀만에 흡연

얼마 전 사랑니 발치를 한 기념으로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을 경험담과 함께 적어 본다.


1. 발치 후 물려준 거즈는 2시간 동안 물고 있어야 하며 입안의 피는 삼킨다.

 -> 경험상 가장 중요한 주의사항인 것 같다. 일단 발치한 시점부터 계속적으로 피가나기때문에 거즈를 빼면 입안을 촉촉히 적시는 피가 앞니사이에 벌겋게 끼는 것을 볼 수 있을 것 같다. 또한 침을 뱉을 때 입안의 침을 빨아당기면서 뱉게 되므로 상처부위를 벌어지게 하여 통증을 유발 할 수 있다. 실제로 발치 후 콧물이 나서 콧물을 좀 빨아당겼더니 통증이 증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.

2. 치료부위에 손가락을 대거나 혀로 빨지 않는다.

-> 뭐... 몸에 상처가 났을 때 상처를 벌리면서 가지고 놀거나 딱지가 졌을 때 딱지를 떼면서 희열을 느끼는 사람으라면... 상관 없을 듯 하나... 하는 사람은 없겠지.

3. 유동식을 섭취한다. 이때 빨대를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.

-> 이가 아파서 고기같은 건 씹으래도 못씹을 것이다. 고기를 너무 좋아한다면야 상처가 터지든 말든 피를 철철 흘리면서 먹어도 상관없겠지만.. 레어 스테이크의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. 실제로 발치 후 이틀 째 밥을 서서히 먹으면서 상처부위로 살살 씹어보았으나 가끔 쇼킹하게 아플때가 있다. 한 2~3일 정도는 죽이나 베지밀등을 섭취하길 권장한다.

4. 술이나 담배 등은 수술 후 1주일 까지 삼간다.

-> 실제로 이 글을 쓴 진정한 목적일지도.. 발치 이틀 후 금단 현상으로 인하여 인터넷을 샅샅히 뒤지며 흡연을 해도 된다는 정보를 샅샅이 찾았으나 대부분의 글에서 1주일 정도는 금연을 해야 한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. 하지만 나는 이틀정도 지나자 부기는 남아있었지만 통증은 거의 없었고 담배는 피워야 했기에 주변 지인들의 '나는 뽑자마자 치과 나오면서 폈다' 라는 증언을 확보하고 흡연에 돌입했다. 결과는 다행히 이상 무.
정 못참겠으면 펴라. 하지만 나도 추천은 금연^^

5. 가글액과 칫솔로 깨끗이 세척한다.

-> 상처가 나있기 때문에 상처 주위의 청결은 매우 중요하다. 특히 입은 음식물이 드나드는 곳이기 때문에 세균번식의 우려가 많으므로 상처부위를 제외한 치아의 칫솔질 후 가글액으로 청결히 세척하도록 하자. 상처부위를 칫솔질 하지는 말자. 쇼킹한 고통을 느낄테니.